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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인선과 오리발!

  • 작성자
    위상철
    작성일
    2010년 3월 12일
    조회수
    1087
  • 첨부파일
 

 지난해 말 필자가 몸담고 있는 시민단체 주최로 논란이 되고 있는 송도역, 연수역 위치에 관한 주민대토론회를 인천시청, 연구구청, 철도시설관리공단(이하 철도공단), 야당, 시민단체까지 망라해서 진행하려 하였다. 사실상 논란의 당사자들이 모두 모인 자리라서 끝장토론까지는 아니더라도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믿었기에 긴장도 되고, 기대도 했었다. 하지만 인천시와 철도공단의 불참으로 반쪽짜리 토론회가 되어야 했던 씁쓸한 기억이 난다.




하지만 그것으로 끝일까?


 최근 연수동에 있는 **아파트 주민들이 단체로 철도공단과 인천시 그리고 연수구청에 집단 서명을 받아 민원을 제기했다. 바로 아파트 코앞에 건설되는 수인선 건설에 따른 소음과 진동에 대한 생활민원제기였다. 또한 이후 화물열차 통과에(인천시에서는 아직도 화물열차가 다닐지 모른다고 말하고 있다.)따르는 분진문제의 대책 요구였다.


 어려울 것이라고 여겼던 만남이 철도공단에서 방문할 것을 알려와 주민들과 공청회가 급하게 열리게 되었다. 이날 공청회자리에는 철도공단 팀장급까지 와서 기대가 되기도 했었지만, 주민들의 의견을 듣기 보다는 주민들을 설득하기 위해 참석한 자리였다. 주민들은 방음벽을 충분하게 검증해서 만들려고 하는 건지? 진동 문제에 대해서는 확실한 안정대책이 있는 것인지? 화물열차 분진에 대해서 10%의 해결되지 않는 먼지에 대한 질의와 대책을 요구하였다. 하지만 돌아온 답변이 가관이었다.


 법적으로 현재 건설안에 대해 문제가 없어 기존대로 할 것이며, 수인선이 조기완공이 되야 주민들의 편리를 높일 수 있다는 엉뚱한 대답만 일삼았다. 결국 주민들에게 호통을 받고 줄행랑치듯 도망가는 모습으로 볼성사납게 공청회가 정리되었다.


 아마 철도공단에서는 잘 모르는 주민들이라 손쉽게 설득하고, 공청회를 했다고 하는 실적을 쌓기 위해 왔던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렇게 나와서 욕이라도 먹는 철도공단은 좀 나은 편일지도 모른다. 인천시는 수인선 건설의 25%의 예산을 분담하고 있으며 당연히 관리감독의 책임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졸속 공사에 대한 주민들의 분노가 들끓고 있는데도 ‘책임 없다’라는 인천시의 오리발 자세는 더 큰 문제이다.


 철도공단에서는 법대로를 외치지만 실제 약속사항 조차 지키지 있지 않고, 시는 권한을 모두 철도공단에 넘겼으며, 구청은 권한 밖의 일이라고 발뺌하고 있다. 이쯤 되니 세 기관이 환상의 오리발 팀워크를 자랑하는 것인지, 아니면 서로가 책임지기 싫어서 피하는 것인지 둘 중 하나에 답이 있을 터인데 정답을 찾기가 쉽지 않다.




 가까운 남구의 경우를 보자. 원래 수인선 계획이 지상으로 되어 있었지만, 주민들의 요구로 정치권까지 움직여 결국 지하화구간으로 바뀌었다. 이에 반해 연수동은 기술적으로 지하화는 어렵다고 관료들과 정치인들은 녹음기처럼 반복만 하고 있다. 한발 양보해서 그렇다고 하자, 그렇다면 다음 대답은 당연히 그렇게 까지 못하지만 차선으로 돔을 씌우던가? 아니면 좀 더 혁신적인 안을 제출해 주민피해가 가지 않도록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이 상식 아닌가? 일방적인 조기개통이 무슨 만병통치약인 것처럼 세뇌 시키려고만 하는 현실이 안타깝다.

 

  작성: 연수구민네트워크 사무국장 위상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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